앞서 살펴본 해외 온라인 플랫폼 소비자 보호 정책.
https://floating-world.tistory.com/29
그런데 내가 해외직구 등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거래하며 피해를 입었다면 실제로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?
관련하여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한다.
1. 소비자24
소비자24 사이트 메인에 해외직구란이 있다.
https://www.consumer.go.kr/consumer/index.do
해외직구 탭에 들어가면, 구매대행 또는 해외사업자 판매제품에 대한 불만, 피해발생시 상담 및 피해구제신청을 할 수 있는 링크를 확인 가능하다.
상담/피해구제 신청은 휴대폰, 구글 로그인 등을 통해 본인인증을 하고 진행할 수 있다.
온라인 상담신청시 본인정보와 업체정보, 품목과 거래정보, 피해내용을 상세히 정리하여 제출해야 한다.
그리고 하단으로 내려가면 해외직구 사기 의심사이트도 조회할 수 있는데, 의심쩍은 구매대행 등 사이트에 대하여는 아래 링크에서 url을 조회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.
https://www.consumer.go.kr/user/ftc/consumer/itnld/964/selectItnldList.do?bbsSe=03
2. 국제거래 소비자포털
https://crossborder.kca.go.kr/home/main.do
해외 사업자 관련 소비자 상담 전문 창구이다.
* 현재 사이트 메인에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별도 상담신청 팝업창이 뜨는데, 링크를 클릭하면 소비자24(1372 소비자상담센터)로 이동한다. 알리를 제외한 해외 사업자 관련 소비자 상담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신청 가능하다.
위와 같이 메인에서 상담신청과 상담조회를 할 수 있고, 상담사례 검색을 통해 유사 사례를 확인할 수있다.
우측 이의제기 템플릿을 보면, 피해 유형별 영문 이메일 샘플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, 해외 온라인 플랫폼과 소통시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
템플릿도 배송지연, 오배송, 제품하자/파손, 코로나19관련, 반품, 구독서비스 결제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.
https://crossborder.kca.go.kr/home/sub.do?menukey=128
이런 사이트를 이용할 일이 없길 바라며, 만일 이용할 때 신속한 해결이 되길 바라며 이만 정리 끝!